.Net 3.5 클라이언트 제품 로드맵

번역/ScottGu's Blog 2008. 2. 19. 13:39

원문 : .NET 3.5 Client Product Roadmap

몇달 전에 저는 비주얼 스튜디오 2008과 .Net 3.5에 탑재된 웹 개발 기능에 대한 개요를 소개하는 .Net 웹 제품 로드맵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클라이언트 개발에 관한 새 기술들도 몇 달 안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저희는 고객들로부터 받은 피드백을 해결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개발자의 한계를 넓히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들은 모두 VS 2008과 .NET 3.5에서 동작하며 .NET 클라이언트 개발을 한층 더 진보시킬 것입니다. 아래는 향후 수 개월 내에 저희가 출시할 예정인 기술들에 대한 로드앱니다.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NET 프레임웍 설치의 향상

저희가 수 년 동안 고객과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ISV들로부터 가장 많이 요청 받은 기능 중의 하나는 .NET 프레임웍 설치를 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이었습니다.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설치 패키지를 더 쉽게 만들 수 있는 새로운 .NET 설치 프레임웍이 올해 여름에 출시됩니다. 이 설치 프레임웍은 기존 설치 프레임웍(예를 들어 InstallShield와 같은 제품)과 통합될 예정이며, 최종 사용자가 더 쉽고 더 빠르게 .NET 프레임웍 설치를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 설치 프레임웍을 사용하면 Windows Forms과 WPF 애플리케이션은  컴퓨터에 설치된 .NET 프레임웍 "부트스트랩"을 정확하게 얻어낼 수 있습니다. 설치 "부트스트랩" 유틸리티는 .NET 3.5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최소의 .NET 프레임웍 패키지를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컴퓨터에 이미 .NET 2.0이 설치되어 있다면, 설치 프로그램은 .NET 2.0에서 .NET 3.5로 업그레이드하는 데 필요한 업그레이드 패치만을 자동으로 다운로드할 것입니다. (즉 .NET 2.0에 포함된 구성요소를 다시 다운로드하지는 않습니다.) 이 기능은 클라이언트 설치 프로그램의 크기를 대폭 줄이고 설치 속도를 향상시킬 것입니다.

또한 저희는 MSI 및 클릭원스 기반의 솔루션과 더욱 긴밀하게 통합되고, 고객이 더욱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을 지원하는 향상된 버전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향상된 워킹 셋과 .NET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 시동

저희가 자주 받는 요청 중 한 가지는 "차가운 시동" 상황에서 .NET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이 더 빨리 시동될 수 있게 해달라는 것입니다. "차가운 시동" 이란 컴퓨터에 .NET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이 하나도 실행되고 있지 않아서(혹은 한동안 실행되지 않아서), OS가 디스크로부터 매우 많은 페이지(코드, 정적 데이터, 레지스트리 등)을 로드해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덩치가 큰 .NET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이나 라이브러리를 로딩하거나, 혹은   느린 디스크를 사용한다면, 차가운 시동 시나리오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이 시작되는 데 꽤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올해 여름에 애플리케이션을 로딩하고 실행할 때 디스크 IO를 줄이고 메모리 레이아웃을 향상시키기 위해 내부적으로 데이터 구조를 획기적으로 최적화한 CLR 서비스 업데이트가 출시됩니다. 다른 장점도 많지만, 이 업데이트는 워킹 셋과 차가운 시동에서의 성능을 눈에 띄게 개선하여 .NET 기반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2.0, 3.0, 3.5)의 사용자 경험을 극적으로 향상시킬 것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의 크기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저희는 .NET 애플리케이션의 차가운 시동 성능이 25%에서 40% 정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능 향상 효과는 자동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의 코드를 수정하거나 컴파일을 다시 할 필요는 없습니다.

WPF 성능 향상

올해 여름에는 성능 최적화를 통해 텍스트, 그래픽, 미디어, 데이터 스택이 개선된 WPF의 서비스 업데이트도 출시됩니다. 구체적인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 현재는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렌더링되는 DropShadow와 Blur를 하드웨어 가속 방식(몇 배나 빠릅니다)으로 변경합니다. 하지만 API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코드를 수정하거나 컴파일을 다시 할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 (특히 Visual과 DrawingBrush 시나리오에서 사용될 때) 텍스트 작업이 훨씬 빨라집니다. 여전히 API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코드를 수정하거나 컴파일을 다시 할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 미디어와 비디오의 성능도 훨씬 좋아지고 빨라집니다. (물론 코드를 수정하거나 컴파일을 다시 할 필요는 없습니다.)

- 소프트웨어 서페이스(surface)에서 실시간으로 비트맵 업데이트가 가능한 WriteableBitmap API가 포함됩니다.

- 데이터 편집을 위한 데이터 확장성이 향상됩니다. 이에는 컨테이너 재활용과 데이터 가상화 지원이 포함되어 있어 더 강력한 데이터 가상화 컨트롤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WPF 컨트롤 향상

올 하반기에는 새로운 WPF 컨트롤들이 출시됩니다. DataGrid, Ribbon, Calendar/DatePicker 컨트롤 등이 포함될 예정입니다.

VS 2008 WPF 디자이너 향상

WPF 개발자를 위한 많은 추가 기능을 담은 VS 2008 서비스 업데이트도 출시될 예정입니다. 여기에는 컨트롤 이벤트를 위한 프로퍼티 그리드 내의 이벤트 탭 지원, 소스 모드에서의 툴박스 지원, 기타 기능 개선을 요청 받은 많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리

이상의 기술들을 사용하면 훌륭한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기술들은 VS 2008과 .NET 3.5 기반 위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적용하기도 쉽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는 소스를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각 기술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몇 주 안에 새로운 포스트가 게시될 제 블로그를 주시하여 주십시오.

 

도움이 되길 바라며,

스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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