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라이트 2 출시

번역/ScottGu's Blog 2008. 10. 16. 16:45

원문 : http://weblogs.asp.net/scottgu/archive/2008/10/14/silverlight-2-released.aspx

실버라이트 2의 최종 릴리즈가 오늘 출시되었습니다. 이곳에서 실버라이트 2와 비주얼 스튜디오 2008과 익스프레션 블렌드 2용 실버라이트 2 지원 도구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 플랫폼 / 크로스 브라우저 .Net 개발

실버라이트 2는 브라우저 내에서 풍부한 미디어 경험과 .NET RIA(리치 인터넷 응용프로그램)를 지원하는 크로스 플랫폼 브라우저 플러그인입니다.

실버라이트 2는 크기가 작고(4.6MB), 겨우 4초에서 10초 가량이면 설치가 가능합니다. 닷넷 프레임웍은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실버라이트 설치 다운로드는 비디오를 재생하고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는 모든 닷넷 언어(VB, C#, JavaScript, IronPython, IronRuby 포함)를 사용하여 실버라이트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실버라이트는 개발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풍부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WPF UI 프레임웍: 실버라이트 2에는 강력한 웹 응용프로그램을 더욱 쉽게 만들 수 있는 풍부한 UI 프레임웍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에는 강력한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엔진 뿐만 아니라, 컨트롤, 레이아웃 관리, 데이터 바인딩, 스타일, 템플릿 스킨 등과 같은 고수준의 UI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실버라이트의 WPF UI 프레임웍은 전체 닷넷 프레임웍 WPF UI 프레임웍의 호환 가능한 하위 집합이라서, 개발자들은 강력한 크로스 브라우저 웹 응용프로그램과 데스크탑 윈도우즈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있어 기술, 컨트롤, 코드, 컨텐츠를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 풍부한 컨트롤들: 실버라이트 2에는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신속하게 응용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풍부한 컨트롤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실버라이트 2는 핵심 폼 컨트롤(TextBox, CheckBox, RadioButton, ComboBox 등), 내장 레이아웃 관리 패널(StackPanel, Grid, Panel 등), 공통 기능 컨트롤(, ScrollViewer, Calendar, DatePicker 등), 데이터 조작 컨트롤(DataGrid, ListBox 등)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모든 실버라이트 컨트롤은 풍부한 컨트롤 템플릿 모델을 지원하고 있어서,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협업하여 고품질의 솔루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강력한 네트웍 지원: 실버라이트 2는 강력한 네트웍 지원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REST, WS*/SOAP, POX, RSS, 그리고 표준 HTTP  서비스에 대한 투명한 지원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실버라이트 2는 크로스 도메인 네트웍 접근도 지원합니다. (즉, 실버라이트 클라이언트가 웹 상의 리소스나 데이터에 바로 접근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마지막으로 실버라이트에는 소켓 네트웍 지원도 내장되어 있습니다.

  • 풍부한 베이스 클래스 라이브러리: 실버라이트 2에는 풍부한 기능성 닷넷 베이스 클래스 라이브러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컬렉션, IO, 제네릭, 쓰레딩, 전역화, XML, 지역 저장소 등) 또한 HTML DOM/JavaScript를 닷넷 코드와 통합하는 풍부한 API도 내장하고 있으며, LINQ와 LINQ to XML에 대한 지원(따라서 데이터의 전송과 쿼리가 쉽습니다.), 로컬 데이터 캐싱과 저장소에 대한 지원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 풍부한 미디어 지원: 실버라이트 2는 고화질의 비디오를 재생하고 웹을 통해 스트리밍(라이브 혹은 온디맨드 방식을 모두 지원합니다) 하기 위한 내장 비디오 코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버라이트 2에는 네트웍 상태에 따라 비디오의 비트레이트를 시청 중에 바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따라서 사용자는 "버퍼링..." 같은 짜증나는 메시지를 보지 않아도 됩니다.), 비디오 스트림에 광고를 삽입하고 측정하는 기능, 컨테츠를 보호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실버라이트 2 최종 릴리즈는 방대한 수준의 강력함과 유연함을 제공합니다. 이로 인해 기존의 브라우저에서 할 수 있던 일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놀라운 최종 사용자 경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실버라이트의 고객들

(역자 주 : 이 부분은 실버라이트의 여러 적용 사례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Over the last few months a number of very high profile sites have successfully launched using the beta releases of Silverlight 2. 

In August, NBC hosted the Olympics live on nbcolympics.com and served up 1.3 billion page views, 70 million video streams, and 600 million minutes of video content - making it the largest ever media event on the web.  Users visiting the site spent an average of 27 minutes on the site when they watched a video - an unprecedented number for online traffic.

In August, the Democratic National Convention was streamed live using Silverlight, and broadcast a 2Mbit live video feed of the event and speeches - receiving outstanding feedback from audiences watching it.

This month a number of other high profile sites are going live with the final release of Silverlight 2.  CBS College Sports Network will be streaming 20,000 hours of live games for 150+ college and university partners.  AOL is launching their new AOL Mail browser version to 60 million users using Silverlight 2.  Blockbuster will be launching their new MovieLink subscription service using Silverlight.  Yahoo! Japan is live today enabling live streaming of Major League Baseball games.  Hard Rock International will be updating their memorabilia site with new features.  And companies like Toyota, HSN and hundreds of others will be live this week as well.

실버라이트 툴팁

실버라이트 2는 수 십 개의 내장 UI 컨트롤과 함께 출시됩니다. 아래는 실버라이트 2의 최종 릴리즈에 포함된 DataGrid, RadioButton, CheckBox, DatePicker의 스크린샷입니다.


이에 더하여 실버라이트 2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 십 개의 컨트롤로 구성된 "실버라이트 툴킷"도 출시됩니다. 향후 몇 달 동안 새로운 컨트롤들이 이 컨트롤 팩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최종적으로 100개가 넘는 컨트롤을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툴킷의 첫번째 릴리즈에서는 TreeView, DockPanel, WrapPanel, ViewBox, Expander, NumericUpDown, AutoComplete 등의 컨트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컨트롤은 완전한 소스와 함께 제공이 되며, OSI 라이센스를 따르기 때문에 자유롭게 소스를 수정하실 수 있고 어떤한 목적으로든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호호환성

또 한 가지 오늘 발표할 내용은, 마이크로소프트가 Soyatec와 파트너가 되어 크로스 플랫폼인 이클립스 개발 플랫폼에서 실버라이트를 개발할 수 있는 추가 툴을 스폰서하기로 하였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가시면 더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고 무료 실버라이트 이클립스 플러그인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에 가시면 이클립스 툴을 이용하여 실버라이트 2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단계적 튜토리얼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Open Specification Promise (OSP)에 따라 실버라이트 XAML 어휘와 스키마가 릴리즈 되었다는 사실도 알려드립니다. 이에 의해 이제 누구든지 실버라이트 XAML을 읽고 쓸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버라이트 2 배우기

실버라이트 2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www.silverlight.net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입니다. 그곳에 가시면 무료 온라인 튜토리얼과 비디오와 연습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사이트에는 MVP와 마이크로소프트 실버라이트 팀원들이 기술적인 질문에 대답을 해주는 포럼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Silverlight Community RSS Feed, Jesse Liberty의 블로그, Tim Heuer의 블로그를 구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도 얼마전에 제 Digg 클라이언트 튜토리얼을 실버라이트 2 최종 릴리즈에 맞게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이 튜토리얼에는 실버라이트 2 응용프로그램을 처음부터 끝까지 만드는 연습과 이에 대한 프로그래밍적 배경(컨트롤, 레이아웃 관리, 네트워킹, 데이터 바인딩, 사용자 정의 컨트롤, 컨트롤 템플릿 등)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만일 실버라이트나 WPF를 처음 접하신다면 기본 이해 차원에서 읽어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2008의 어떤 버전을 사용하더라도 실버라이트 2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비주얼 스튜디오 2008용 실버라이트 툴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만일 VS 2008이 없다면, 무료인 Visual Web Developer 2008 Express SP1 Edition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이 무료 툴은 강력한 ASP.NET 개발 툴을 지원하는데 이제 실버라이트 2 개발도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Visual Web Developer 2008 Express Edition을 사용해도 위의 튜토리얼을 모두 연습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완전한 인텔리센스, 디버깅, 배포 기능도 제공됩니다.

베타 버전에서 업그레이드

VS Tools for Silverlight의 베타2 혹은 RC 버전, 또는 실버라이트 2 베타 SDK 나 실버라이트 2 개발자 에디션을 가지고 계신다면 오늘자 릴리즈를 설치하시기 전에 모두 제거하셔야 합니다.

실버라이트 1이나 실버라이트 2 베타1 혹은 베타2를 설치한 사용자는 이달 하순부터 실버라이트 2 최종 릴리즈로 자동 업데이트 됩니다. 그전까지는, 사용자가 실버라이트 2 사이트를 방문하면 일반적인 설치 프롬프트가 뜨는데, 이를 클릭하면 실버라이트 2 최종 릴리즈로 업데이트 되게 됩니다. (사용자는 이전 버전을 삭제할 필요가 없습니다. 실버라이트 2는 실버라이트 1이나 이전 버전들 위에 깨끗하게 설치가 됩니다.)

실버라이트 2 베타2와 실버라이트 2 최종 릴리즈 사이에는 많은 변경이 있었기 때문에, 실버라이트 2 최종 릴리즈를 설치한 사용자는 실버라이트 베타2로 작성된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주요 실버라이트 2 사이트는 24시간 안에 최종 릴리즈로 업그레이드 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해결이 되게 됩니다.) 하지만 만일 업그레이드 전에 사이트를 방문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물론 모든 사이트가 일단 업그레이드 되면 이 문제는 저절로 해결이 될 것입니다. (바로 이 문제 때문에 - 개발자들로 하여금 최종 릴리즈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 지난 달에 저희가 RC 버전을 발표한 것입니다.)

정리

실버라이트 2는 새로운 응용프로그램과 미디어 경험의 구축을 가능하게 하고 개발자가 모든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닷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주요 릴리즈 입니다.

작년 한 해 동안 저희의 작업에 대해 도움과 피드백을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저희 실버라이트 팀 모두는 개발자 여러분이 이것을 가지고 무엇을 만들어 내실지 정말 기대가 큽니다.

스캇.

: